졸업 후 선생님을 찾는 이유는 단순히 과거의 추억을 되새기기 위해서만은 아닙니다. 많은 사람들은 자신이 성장하는 동안 영향을 받았던 선생님들을 그리워하고 그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싶어 합니다. 학교를 다닐 때는 매일같이 만났던 선생님들이 졸업 후에는 한 사람의 존재로 멀어져 버리기도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그들의 말 한마디와 행동이 얼마나 중요한 의미였는지 깨닫게 됩니다. 그래서 다시 선생님을 찾는 것은 그동안 미처 표현하지 못했던 마음을 전하려는 의도이기도 합니다.
학생 때는 그저 수업을 듣고 학교 생활을 하는 것이 전부였지만 졸업하고 나서야 선생님의 따뜻한 지도와 조언이 얼마나 큰 힘이 되었는지를 알게 됩니다. 인생의 중요한 갈림길에 서게 되었을 때 선생님이 해주셨던 이야기나 가르침이 떠오르며 그때 선생님이 주셨던 믿음과 응원이 큰 위로가 되곤 합니다. 그래서 어느 순간 문득 선생님을 찾고 싶어지고 그때의 기억을 되살려보고 싶은 마음이 생깁니다. 선생님은 단순히 학교에서만 만나는 존재가 아니라 인생의 중요한 순간에 함께하는 멘토로 남아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졸업 후 선생님을 찾는 과정은 과거의 자신을 돌아보는 시간이기도 합니다. 학교를 졸업하고 나면 새로운 환경에서 많은 경험을 쌓고 성장하게 되지만 그 과정에서 자신이 배운 것들이 무엇이었는지를 되새기게 됩니다. 선생님과의 소중한 인연을 다시 찾으면서 과거의 나를 돌아보고 그때의 생각과 지금의 내가 어떻게 달라졌는지 성찰하는 기회가 되기도 합니다. 선생님과의 대화를 통해 더 나아가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는 용기와 지혜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졸업 후에도 선생님을 찾게 됩니다.
교육청 선생님 찾기
과거에 함께 수업을 들었던 선생님을 찾고 싶을 때 이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고등학교, 중학교, 초등학교에서 만났던 선생님을 다시 만나고 싶다면 해당 교육부에 문의할 수 있습니다.
1. 보통 교육부의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선생님의 연락처나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교육청 홈페이지는 주로 교사와 관련된 중요한 정보들을 제공하므로 이를 통해 필요한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2. 교육청 홈페이지에 접속하신 후 상단 메뉴에서 교육부 소개 메뉴에 마우스를 올린 뒤 그 안에 있는 일반현황을 선택하시면 시/도교육청에 대한 정보가 나옵니다.
3. 각 지역 교육청의 공식 웹사이트에 접속하여 '스승찾기'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서울특별시교육청의 경우 홈페이지에서 스승찾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4. 해당 교육청 홈페이지에 접속한 후 상단 또는 메인 페이지에 있는 검색란을 찾습니다. 여기에서 '스승찾기'라는 키워드를 입력하고 검색을 누릅니다. 일부 교육청은 '스승의 날'과 관련된 검색어로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5. 검색 후 나온 결과에서 여러 메뉴 중 '스승찾기'라는 항목을 찾아 선택합니다. 그러면 선생님을 찾을 수 있는 서비스 신청 페이지로 이동하게 되며 필요한 정보를 입력하고 절차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6. 스승찾기 서비스는 제자가 스승에게 연락하고 싶을 때, 제자의 연락처를 선생님에게 전달해주는 서비스입니다. 이 서비스는 서울시 내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에 재직 중인 교원에게만 제공됩니다.
7. 서울시의 경우 서울시 내의 유치원, 공립학교,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에서 재직 중인 선생님을 찾을 수 있습니다. 서울교육 콜센터를 통해 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전화는 국번 없이 1396번으로 문의하면 됩니다. 서울 외의 지역에서 전화할 경우에는 02-1396번으로 연락해야 합니다. 이 서비스는 평일 오전 8시 30분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되며, 토요일, 일요일, 공휴일은 이용할 수 없습니다.
8. 스승찾기 서비스는 제자가 스승에게 연락을 원할 때 콜센터(02-1396)를 통해 신청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신청 후 콜센터는 제자의 연락처를 스승에게 전달하고 스승이 연락을 원할 경우 제자에게 연락을 합니다. 제자가 아닌 사람은 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으며 개인정보 보호법에 따라 선생님의 재직 정보나 연락처는 제공되지 않습니다. 또한 스승이 연락을 희망하지 않거나 퇴직 전출 등으로 연락이 불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9. 처리기간은 신청 후 약 5일이 소요됩니다. 다만 방학 기간에 접수된 건은 해당 기간 동안 선생님과의 연락이 어려울 수 있어 개학 이후에 처리됩니다. 방학 동안에는 선생님이 학교에 재직 중이지 않거나 휴가 중일 수 있으므로 개학 후에 다시 확인하여 연락을 전달할 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방학 기간에는 일정 기간의 지연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을 유의하셔야 합니다.
이외의 방법으로는 학교 연락처를 통해 해당 학교에 문의하여 선생님과의 연락 방법을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학교 측에서 선생님의 개인 연락처를 직접 제공하지는 않지만 선생님께 전달할 메시지를 전달해 주는 등의 방법을 안내해 줄 수 있습니다.